스포츠중계 동남아 주목하는 J리그중계권 수출로 자생력 키운다
스포츠중계 동남아 주목하는
J리그중계권 수출로 자생력 키운다
- 목차
- 스포츠는 산업이다.
- 스포츠토토 산업 극대화
- 양날의 검 스포츠토토
- 결론
1. 스포츠는 산업이다.
프로축구 중계권 수출은 일본프로축구 J리그처럼 축구를 단순 스포츠가 아니라 산업으로 인식하는 데서 실마리를 찾는다. 1990년대 말 인식 전환 후 점차 좋아지기 시작한 J리그는 2017년 영국 미디어 그룹 DAZN과 10년간 2100억엔(당시 환율로 약 2조1000억원)이라는 거액의 중계권 계약을 체결해 화제를 모았다. 예상 밖으로 가격이 올라갔었던 이유 중 핵심은 스포츠토토와의 연결이 있었다.
2. 스포츠토토 산업 극대화
영국 DAZN은 영향력을 늘려나가고 있는 스마트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베팅을 결합했다. 단순한 중계뿐만 아니라 경기를 보면서 베팅까지 하는 시청자들을 최대한 품어 수익성을 극대화했다. 일본 J리그는 그들의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수단 중 하나였다.
3. 양날의 검 스포츠토토
다만 여기에는 선결 과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K리그도 J리그처럼 승부조작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담보해야 한다. K리그는 2011년 대규모 승부조작 사태가 빚어진 바 있다. 당시 59명이 승부조작 가담 혐의로 기소됐다. 그 중 47명이 선수자격 박탈과 함께 영구제명을 당했다.
4. 결론
베팅과 연계된 컨텐츠 수익사업이라는 측면에서 K리그 스포츠중계권 수출이 풀어야 할 최대 과제다. 아울러 외국에서 대규모 중계권료를 믿고 투자할 만한 K리그의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